문재인 전 대통령을 조롱하는 웹툰이 등장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그 주인공은 바로 네이버 웹툰에서 도전만화 코너에 올라온 문켓몬스터로 일본 만화 포켓몬스터의 캐릭터 치코리타에 문재인 대통령을 연상시키는 얼굴을 합성한 문코리타가 주인공 남성과 함께 모험을 떠나는 내용이 담겨 있는 웹툰입니다.
재공개 전 이 문켓몬스터 웹툰에는 문재인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표현, 조롱하는 표현 등이 있어 사용자 신고에 따른 가이드라인으로 인해 블라인드 조치가 적용되었고, 작성자가 신고 사항을 수정하여 블라인드 조치가 해제되었다는 부분입니다.
어떤 부분이 문제가 되었는지 알아봅시다.
문켓몬스터 웹툰 속 문코리타 무엇인가?
네이버 웹툰에는 정식 작가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작품을 올릴 수 있는 도전만화 코너가 있습니다.
논란이 된 문켓몬스터는 이 코너에 올라온 작품으로 일본 애니메이션 중에서도 유명한 포켓몬스터의 캐릭터 치코리타에 문재인 대통령을 연상시키는 얼굴을 합성한 문코리타가 히키코모리였던 주인공이 포켓몬 세계로 끌려간 뒤 함께 모험을 떠나는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이 문코리타의 경우 수년 전부터 커뮤니티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희화하 하는 밈으로 사용되었고, 사람이 먼저다 라는 조롱의 표현이 담겨 있어 웹툰 내용이 불쾌해하는 네티즌들의 신고로 임시 게재 중단이 되었습니다.
당시 네이버웹툰 측은 도전만화 서비스에 올라온 문켓몬스터가 비방 및 욕설 등으로 3회 이상 신고가 접수되어 임시 게재 중단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문켓몬스터 재공개된 이유
문재인 전 대통령 조롱 표현으로 논란을 빚은 네이버 웹툰 도전만화 문켓몬스터는 게재 중단 이틀 만에 다시 공개되었는데, 사람이 먼저다와 같이 논란이 되었던 표현은 삭제되었고, 이러한 신고 사항이 수정되어 블라인드 조치가 해제되었습니다.
하지만 해당 웹툰 내용을 불편해하는 네티즌들의 신고가 이어지면 언제든 다시 게재 중단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